• 2023. 3. 18.

    by. 리빙때때

    반응형

    ETF 종목 투자 시 퇴직연금계좌에서 위험자산 비중 70% 한도가 존재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렇다면 70%를 제외한 나머지 30%는 어떻게 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부터 퇴직연금에 넣을 안정적인 3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퇴직연금에 넣을 안정적인 상품 3가지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안정적인 상품
    보다 나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투자형상품
    총 적립금의 100% 투자 가능 총적립금의 70% 투자 가능
    시중은행, 저축은행예금(예금자보호)
    우체국예금
    원리금보장ELB
    국고채(만기까지 보유시)
    채권형 펀드, ETF
    채권혼합형 펀드, ETF
    TDF(타겟데이트펀드)
    주식형 펀드 ETF
    주식혼합형 펀드 ETF
    일부 부동산펀드(임대,관리,운영관련)
    ELS등 파생결합상품
     ->집중 투자 한도 적용
    REITs
     -> 각 종목별 30%까지 투자가능

    금리가 높아지기 시작하면 안정적이면서 시중금리 정도의 상품이 있을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입니다. 나의 소중한 퇴직연금에 넣을 만한 안정적인 상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삼성증권퇴직연금
    한국투자증권

    예금상품

    증권사에서는 유일하게 퇴직연금에서만 원리금이 보장되는 예금상품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축은행 상품을 매수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 DC/IRP를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 주민번호 기준으로 체크
    • 여러 금융기관들의 DC/IRP에서 가입한 동일 저축은행 예금은 주민번호 기준으로 합산하여 5천만 원 한도 적용
      예) A증권 IRP에서 Z저축은행 4천만원, B증권사 IRP에서  Z 저축은행 4천만 원 매수 시 예금자 보호는 원리금합산 5천만 원까지만 가능함.
    • 일반 저축은행예금과 퇴직연금계좌 저축은행예금은 각각 5천만원 한도로 예금자 보호
      예) A저축은행 상품을 일반계좌에서 4천만 원, 증권사 DC/IRP 계좌에서 4천만 원 가입 중 A저축은행이 부도가 날 시에 각각 5천만 원 한도로 모두 보호가 가능
    • 월별 상품제공기관별 제공 한도로 인해 고금리 일 수록 월초에 물량 조기 소진 가능성 있음.

    원리금보장 ELB상품

    우량증권사가 원금과 이자의 지급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우량증권사 확인은 발행 증권사의 신용등급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매월 정해진 기간 내 예약 후 상품의 발행일에 청약을 해야 합니다. ELB상품은 원금보장형이기 때문에 위험성이 적을 뿐 아니라 약정 조건에 따라서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수익구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수익은 낮은 편이며 만기가 1년 이상인 경우가 많고 중도 해지 할 경우 손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국고채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는 금리 상승시 채권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채권은 만기가 있고 만기에 돌려줄 금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가 쉽게 설명하자면 

    -> 채권금리가 세전 연 3%시 97원에 구입

    -> 채권금리가 세전 연 5%시 95원에 구입

    그렇기 때문에 금리가 높을때 채권을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권은 만기 전에만 팔지 않으면 금리 변화가 있더라도 정해진 최종 금액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채권을 꼭 만기까지 가지고 있지 않아도 중도 매도를 통해 차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국고채의 경우 3월 비경쟁인수 국고채를 발행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4월 국고채 발행계획은 3월 30일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니 국고채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가지 모두 100% 투자가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투자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