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얼었던 물이 녹아내리고 나무들의 열매도 결실을 맺기 시작합니다.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지면서 면역력도 챙길 수 있고 에너지로 충전할 수 있는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과일은 왜 섭취해야 할까?
일상생활 속에서 채소나 육류는 많이 섭취하지만 과일 섭취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손님을 대접하거나 선물로 받았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꾸준하게 챙겨 먹지 않게 되는 것이 과일입니다. 하지만 야채와 더불어서 과일 섭취도 우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 현대인이 섭취하는 영양소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비타민이나 미네랄, 섬유질은 섭취량이 미미 한 편입니다. 과일에는 비타민C, 루테인, 라이코펜과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자극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장운동을 자극시켜서 배설활동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해독작용을 돕기도 합니다.
2. 과일의 다양한 섭취 방법
과일은 달콤한 과즙 덕분에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생으로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 샌드위치, 요구르트 혹은 시리얼 곁들임, 베이커리에도 사용될 정도로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설탕과 같이 인위적인 단 맛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단맛이기 때문에 불고기, 김치 등 단맛이 필요한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봄 제철 과일의 종류
1) 딸기
딸기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초록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꽉 찬 것이 잘 익은 딸기입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딸기는 유제품과 잘 어울리는 편인데, 우유나 요구르트등과 함께 섭취할 경우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 딸기 섭취 방법: 딸기잼, 딸기요구르트, 딸기주스, 딸기찹쌀떡, 딸기 케이크 등
2) 매실
매실은 나무에서 자라는 초록색의 과실로 알이 단단하고 껍질에 흠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에는 식이섬유소가 많은 편이며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 매실은 회를 먹을 때 섭취하면 좋은데, 매실의 피크린산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회를 먹을 때 살균 작용을 합니다.
- 매실 섭취 방법: 매실주, 매실장아찌, 매실정과, 매실차, 매실잼 등
3) 한라봉
한다봉은 껍질이 얇은 것일수록 당도가 높으며, 주름이 많이 진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운 경우가 많다. 한반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해소 및 감기 예방효과가 뛰어난 편이며,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의 경우 철분 함유가 높은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 한라봉 섭취 방법: 껍질 제거 후 섭취, 샐러드, 한라봉 차
4) 망고
망고는 열대과일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인 과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진한 황색이나 향기 진한 것이 좋습니다. 망고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 과량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망고의 베타카로틴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을 동시에 섭취하게 되어 궁합이 좋습니다.
- 망고 섭취 방법: 생으로 섭취, 주스, 젤리, 아이스크림 등
5) 체리
체리는 우리나라 말로 버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체리는 과실이 크고 단단해야 하고 적갈색을 띠는 것이 과즙이 풍부합니다. 체리는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과 피를 맑게 해주는 레스베라트롤이 들어있으며 수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이 들어 있습니다.
- 체리 섭취 방법: 생으로 섭취, 세이크, 에이드, 머핀, 빙수 등
6) 멜론
멜론은 특유의 향과 함께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입니다. 참외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당질이 훨씬 높은 편이며 나이아신이나 비타민A,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심장병, 뇌졸중을 막아주는 항응고제로 효과가 좋으며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멜론의 경우 구매하고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 서늘한 곳에서 2~5일 정도 후숙성 후 먹는 것이 멜론의 맛을 더 좋게 해 줍니다. 말랑말랑한 느낌이 들었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 멜론 섭취 방법: 생으로 섭취, 빙수, 아이스크림 등
4. 과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과일의 경우 사람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과일이 몸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확실하지만 당이 높은 과일의 경우지방간, 내장지방이 많은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일을 갈아 마실 경우 섬유질이 줄어들고 당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당을 조절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식후 바로 과일을 먹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일은 위에서 소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장에서 소화, 흡수가 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음식과 함께 위에서 장시간 오래 머무를 경우에는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가스가 차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이 비어 있는 공복에 머어야 가장 좋습니다. 식사 전 1~2시간 전이나 식후 2~3시간이 과일을 섭취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입니다.
2023.02.16 - [주부이야기] - 다가오는 봄,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봄 제철 나물
2023.02.17 - [주부이야기] - 다가오는 봄, 우리 몸을 건강하게지킬 수 있는 봄 제철 해산물
반응형'일상을 배우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교차가 큰 봄, 환절기 건강 관리 법 (0) 2023.03.03 액젓의 종류와 종류별 사용법 알아보기 (0) 2023.03.01 간장의 종류 및 보관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2023.03.01 미세 먼지와 황사로부터 호흡기 지키는 음식 Top 10 (0) 2023.03.01 에너지가 필요한 봄! 몸의 활력을 깨워주는 봄 제철 나물 (0) 2023.02.28